}); 쇼생크 탈출, 왜 명작인지 모르겠어? :: 발씨가 설다.

쇼생크 탈출, 왜 명작인지 모르겠어?

Posted by 더 모먼트
2017. 8. 28. 23:59 영화리뷰/외국 영화

쇼생크 탈출




영화 쇼생크 탈출은 프랭크 다라본트 감독이 각본, 연출을 맡은 작품으로 IMDB 종합 평점에서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국내에서도 네이버와 다음 영화 순위에서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쇼생크 탈출.

쇼생크 탈출은 <Rita Hayworth and Shawshank Redemption>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이라는 소설을 원작으로 탄생했다.

영화에서는 쇼생크 탈출이라는 간결한 제목으로 영화가 만들어졌다.

리타 헤이워드에 대해 궁금해 할 수도 있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면,

리타 헤이워드는 미국의 유명한 배우다. 그리고 영화에서 주인공 앤디 듀프레인은 감옥에서 탈출을 위한 구멍을 가리는 용도로 리타 헤이워드 포스터를 사용하기도 했다.



쇼생크 탈출의 주연 배우는 팀 로빈스(앤디 듀프레인), 모건 프리먼(엘리스 보이드 레드 레딩)이 맡았다.

쇼생크 탈출의 내용을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기억이 안나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한 줄거리 소개를 하겠다.

앤디의 아내와 아내의 애인이 갑자기 죽게 된다. 그 때문에 앤디는 용의자로 몰리게 되고, 쇼생크 감옥에 갇히게 된다.

쇼생크에 들어가서 앤디는 레드라는 중년의 남성을 만나게 된다. 레드는 감옥에서 필요한 물건들을 몰래 구해다 줄 수 있는 사람이었다.

은행가로 일했던 앤디는 교도소 간부들과 소장의 돈세탁을 도와주며, 소장의 눈에 들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레드와 둘도 없는 친구가 된다. 앤디는 그에게 체스를 두기 위해서 돌을 깎는 락해머를 구해달라고 부탁한다.

앤디는 교도소의 벽에 죄수들의 이름을 락해머로 새기려고 하는데, 콘크리트벽이 약하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그렇게 몰래 벽을 조금씩 파고, 포스터로 구멍을 가리게 된다.

또 이 일들이 있기 전, 앤디는 새로 들어온 죄수 토미를 만나게 된다.

토미는 앤디의 아내와 그 애인을 죽인 죄수에 대해서 알고있었다. 토미를 증인으로 세워서 무죄를 입증하려 하지만,

소장은 욕심때문에 급기야 토미를 죽인다. 앤디는 이런 과정 뒤에, 벽을 파기 시작했다.

앤디는 콘크티트 벽을 파고, 쇼생크 탈출구를 만드는데 성공한다. 또 신분증을 세탁한 것은 물론이고, 쇼생크에서 나가자마자 소장의 검은 돈을 몰래 뒤빼내서 전부 현금으로 바꾼다.

앤디는 그렇게 쇼생크 탈출을 해내고, 레드는 남게 된다. 희망이 머물고 간 자리가 쓸쓸해진 앤디는 시간이 지나 가석방을 하게 된다.

그리고 레드는 틀에 박힌 생활을 하다가, 감옥에서 앤디가 말했던 장소에 간다.

거기서 앤디의 편지를 발견하고, 앤디를 만나기 위해 멕시코로 떠난다.

그렇게 앤디와 레드는 재회하게 된다.



쇼생크 탈출은 이렇게 끝난다.

그리고 앤디가 레드에게 남겨두었던 편지의 내용이다.


레드에게. 이걸 읽고 있다면 출감했겠죠. 여기까지 왔으니 이제 조금만 더 오면 돼요. 내가 말한 동네 이름, 기억하죠? 제 계획을 실행 하려면 도와줄 수 있는 유능한 사람이 필요해요. 체스판을 준비해놓고 기다릴게요, 레드.


기억해요, 레드. 희망은 좋은 거에요. 아마 가장 좋은 것일 거에요. 그리고 좋은 건 절대 사라지지 않아요. 이 편지가 당신을 잘 발견하길 바라고, 당신이 안녕하길 바랍니다.

당신의 친구 앤디가.



1995년에 개봉한 쇼생크 탈출.

1위를 벗어날 수 없는 이유가 여기 있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본질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감동을 준다.

이 편지에서 말하는 희망.

희망이 없는 삶은 어떤 것일까..

부정만하고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우리의 모습을 상상해보면 될 것 같다.

앤디는 희망적, 긍정적, 도전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기에, 결국엔 쇼생크 탈출을 이뤄내고 자유를 얻은 것이 아니었을까?